Monday, September 23, 2019

그리스도 안에 있는 신실한 성도들


그리스도 안에 있는 신실한 성도들

성경말씀: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과 형제 디모데는 골로새에 있는 모든 성도들 곧 그리스도 안에서 신실한 형제들에게 편지하노니 우리 아버지 하나님으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.” ( 1:1-2).

주후 1세기의 이방 교회들은 회중(congregation)의 규모가 작았다. 교회 건물은 3세기나 되어서야 비로소 나타나기 시작한다. 초대 교회는 따로 건물을 짓지 않고 그 지방의 유력한 사람의 집에서 예배를 드린 가정 교회(house church)의 형태였다(16:5; 고전 16:19; 1:2; 4:15). 바울은 지역 교회에 편지하는 그의 서신들에서 교회” (에클레시아, ecclesia)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지만, “교회대신에 성도들”(하기오이, hagioi)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했는데(1:7; 1:1; 1:1; 1:2), 이는 유형건물보다는 성도의 모임 또는 연합이 더욱 더 중요한 교회의 의미이기 때문이다. “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한성도들의 모임인 신앙공동체가 하나님의 백성(“영적 이스라엘”)이요 구속사적으로 중요한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.
로마서 17절에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입고 성도로 부르심을 입은 모든 자에게라고 했고, 고린도전서 12절과 고린도후서 11절에서는 교회와 성도란 단어를 동격으로 사용하여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,” “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와 또 온 아가야에 있는 모든 성도에게라고 했다. 에베소서 11절에서는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과 그리스도 예수 안의 신실한 자들에게라고 했고, 빌립보서 11절에서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빌립보에 사는 모든 성도라고 했다. , 유형건물이 교회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모임으로 모인 사람들의 연합--성도들 그 자체가 교회이다.
성도란 말은 성경에서 단수로 사용된 예가 없다. 항상 복수 하기오이”(hagioi)로 사용되고 있다. 이는 누구도 혼자서는 교회를 구성할 수 없고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합당한 자가 될 수 없음을 뜻한다.
골로새서 1 2절에서 바울은 성도들 곧 그리스도 안에서 신실한 형제들에게라고 했다. 성도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하면 그리스도 안에서 신실한(faithful)--믿음이 한결같고 많은 사람들이다. 환경이나 조건이 달라졌다고 해서 쉽게 흔들리는 것이 아니라 뿌리깊은 나무와도 같이 열악한 환경과 조건을 견디어내고 믿음의 승리를 얻는 사람들이다.
우리 모두가 성경에서 나오는 표현대로 성도들이라고 불려질 수 있기를 소망한다. 구경꾼이나 방관자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주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이요, 그리스도를 향한 믿음이 신실하고 한결같은 사람들이 될 수 있기를 바래본다
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

바울의 변명

바울의 변명 성경구절 : “ 너희는 지혜로운 자로서 어리석은 자들을 기쁘게 용납하는구나 . 누가 너희로 종을 삼거나 잡아먹거나 사로잡거나 자고하다 하거나 뺨을 칠지라도 너희가 용납하는구나 . 우리가 약한 것같이 내가 욕되게 말하노라 . ...